건강 정보 / / 2021. 9. 3. 17:00

갑상선 목통증 목 부음 기능 저하증 증상 원인

반응형

갑상선 목 통증 목 부 음 기능 저하증 증상 원인

오늘의 포스팅은 건강검진 중 갑자기 목에 이물감이 생기거나 목이 부어오르거나 갑상선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의 글이 올라온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갑상선암의 초기 증상 중 가장 위험한 증상은 목에 무언가 울퉁불퉁한 느낌이 들 때입니다.

 

목차

     

    몸이-보내는-갑상선암-신호-3가지

     

    갑상선 증상 부위

     

    만지는 부위는 일반적으로 목의 중간이나 아래 부분이지만 실제 갑상선의 위치는 목 앞쪽에 있기 때문에 그 부위 근처에 무언가를 만지면 갑상선 덩어리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갑상선 인후염 우리 몸에서 덩어리나 덩어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목입니다.

     

    그 이유는 목에는 림프절이 많고 갑상선, 침샘, 후두가 모여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갑상연골(돌출부)에 이상이 느껴지면 갑상샘의 덩어리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때때로 덩어리가 감지되지 않아도 내부에 덩어리가 자랍니다. 따라서 갑상선암을 조기에 치료하려면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환절기 추위가 한창입니다. 이때 목이 붓고 이물감이 느껴지고 턱이나 귀밑에 통증이 있는 경우 감기가 아니라 갑상선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갑상선은 목 중앙에서 돌출된 뼈 바로 아래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기관입니다. 신진대사에 필요한 호르몬을 만들고 분비합니다.

     

    아급성 갑상선염

     

    갑상선염은 여기에서 염증에 의해 발생하며, 하시모토갑상선염, 산후 갑상선염, 아급성 갑상선염 등 다양한 형태의 갑상선염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흔한 것이 자가면역질환인 하시모토 갑상선염입니다.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야 하는 면역 세포가 갑상선 조직을 잘못 공격할 때 발생합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환절기에 주의해야 할 질병은 '아급성 갑상선염'입니다. 이 질환은 상기도 감염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단순 감기로 생각하고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급성 갑상선염은 주로 목 앞쪽에 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열과 신체 동요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식을 삼키거나 고개를 돌릴 때 목의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1~3개월 이내에 저절로 사라지지만 통증이 발생하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상상 류머티즘내과 원장은 “아급성 갑상선염은 감기와 비슷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사 및 원장들은 “의사의 경험과 능력에 따라 진단 결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갑상선 질환이 의심되면 갑상선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VS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반면 갑상선 염증으로 인한 일시적인 호르몬 분비 이상이 있으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질병입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평소보다 체온이 오르고 발한,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병원-갑상선염-치료
    병원-갑상선염-치료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한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부족하여 대사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이 두 질환 역시 치료시기를 놓치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심장질환, 의식상실 등의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혈당이 상승하여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으로 발전하거나 부종 및 염증으로 인한 안구돌출 등의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심되는 증상을 인지하고 나타나는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액 검사 후 갑상선 호르몬 수치에 따라 약물을 투여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경우 호르몬을 보충하기 위해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 합성을 억제하는 항갑상선제를 복용합니다.

     

    목에 덩어리가 느껴지면 갑상선암인가요? 갑상선암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목에 덩어리가 생기는 것으로 반드시 100% 갑상선암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갑상선암은 정상 종양보다 단단하기 때문에 덩어리의 경도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인후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부위-상세-자료
    갑상선-부위-상세-자료

     

    갑상선 인후통 원인

     

    원인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면 선천성, 염증성, 종양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목 혹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 환자의 나이, 식이요법, 통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갑상선 인후염 증상과 인후통 목 옆과 갑상선 부위에 둥근 덩어리로 목이 부어 있다면 암이 림프절로 퍼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졌을 때 덩어리가 느껴지면 갑상선암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갑상선암 초기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인후통이 지속되고 인후통이 계속된다면 갑상선암을 의심하고 병원에 내원하여 구강검진, 후두경 검사, 초음파 검사 등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갑상선에 생긴 작은 덩어리, 그대로 두면 암이 될까요? 갑상선에 덩어리나 작은 덩어리가 생기면 암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 성인의 절반이 이 갑상선 결절을 가지고 있으며 이 결절의 약 5%만이 암이 됩니다. 그러나 수개월 이내에 비교적 갑자기 크기가 커지면 갑상선암을 의심해 보십시오.

     

    갑상선 목 통증 갑상선에 좋은 음식 목록

     

    1. 토마토

     

    :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불리는 토마토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각종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와 조직을 보호하여 암 발병률을 낮춥니다. 또한 토마토는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하여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면역력을 강화하고 갑상선암을 예방합니다. 그러나 토마토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갑상선 문제가 있는 사람은 하루에 두 개 이상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2021.09.02 - [건강 정보] - 비름나물 무침 종류 효능 손질 다듬기 요리 레시피

     

    비름나물 무침 종류 효능 손질 다듬기 요리 레시피

    비름나물 무침 종류 효능 손질 다듬기 요리 레시피 생명력이 매우 강하고 산책로나 들판 어디에서나 잘 자랍니다. 비름나물을 먹으면 장수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장명채'라고도 합니다.

    tomonews.kr

    2021.09.01 - [건강 정보] - 트리플리나 영양제 효과 효능 부작용 사용법 후기

     

    트리플리나 영양제 효과 효능 부작용 사용법 후기

    트리플리나 영양제 효과 효능 부작용 사용법 후기 오늘은 피부 미백에 도움을 줍니다. 트리플리나 제품 정보 리뷰를 하려고 합니다! 트리플리나 제품 스피루리나, 아연, 비타민 D 이 3가지

    tomonews.kr

     

    2. 홍삼

     

    : 홍삼에 함유된 사포닌이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피로회복, 각종 염증 완화, 혈행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3. 굴

     

    : 굴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하고 보호하는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셀레늄의 항산화 기능은 활성산소로부터 갑상선 세포를 보호하며, 정기적으로 굴을 섭취하는 것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습니다. 지금까지 갑상선 인후통과 목 통증에 대한 포스팅이었는데, 암은 조기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의 건강검진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