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 / 2021. 9. 2. 19:00

비름나물 무침 종류 효능 손질 다듬기 요리 레시피

반응형

비름나물 무침 종류 효능 손질 다듬기 요리 레시피

생명력이 매우 강하고 산책로나 들판 어디에서나 잘 자랍니다. 비름나물을 먹으면 장수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장명채'라고도 합니다. 현채, 비듬나물, 새비름이라고도 하는 어린순은 주로 장아찌, 국 등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시금치 대용으로 제공되는 등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채소입니다. 그렇다면 이 허브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목차

     

    비름나물-요리-레시피-타이밍

     

    비름나물 및 뿌리 7가지 효능

     

    비름나물 뿌리의 7가지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눈 건강

     

    : 비름나물 추출물에 함유된 비타민 A 성분이 망막의 붉은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합니다. 또한 비름나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어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 건강 증진 및 각종 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혈관 건강

     

    : 비름나물 추출물에 함유된 오메가-3와 베타카로틴이 혈관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비름나물 추출물의 칼륨 성분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나트륨 농도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과 혈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비름나물-무침
    비름나물-무침

     

    3. 간 기능 향상

     

    : 비름나물 추출물에 함유된 아미노산 성분이 간기능 및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피로나 잦은 음주로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름나물 추출물의 비타민C 성분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를 풀어줍니다.

     

    4. 골다공증 예방

     

    : 비름나물 추출물에 함유된 칼슘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높여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름나물고사리의 칼슘은 아이들의 성장을 돕고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피부 건강

     

    : 비름나물추출물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색소 침착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로 가꾸어줍니다. 베타카로틴은 노화를 촉진시키는 산소잔류물인 '자유라디칼'을 제거하여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름나물 뿌리의 차가운 성질은 몸의 열을 내리고 각종 독소를 해독하여 아토피성 피부염, 건조증 등의 피부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변비 예방

     

    : 비름나물 추출물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내 유해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개선 및 예방합니다. 또한 비름나물은 칼로리가 매우 낮고 식이섬유, 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7. 빈혈 예방

     

    : 비름나물 추출물에 함유된 철분과 엽산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 산소공급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봄이 오면 허브가 풍성해집니다. 얼마 전에 마트에 갔더니 비름나물 2단이 1,000원에 판매되고 있는 걸 봤어요. 왜 이렇게 싼지 궁금해서 먼저 샀습니다. 저도 레시피 보고 비름나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건강에 너무 좋아서 오래 먹으면 장수한다는 의미에서 '장명채'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비듬나물' 또는 '사브림'이라고도 하며 길가와 들판에 자라는 잡초라고 합니다. 어디에서나 잘 자라기 때문에 저렴한 것 같습니다. 비름나물을 선택하는 방법 짙은 녹색으로 광택이 있고 잎이 너무 두껍지 않지만 윤기가 있고 부드러운 것을 선택하십시오.

     

    긴 줄기는 질기므로 짧은 줄기가 질감이 좋습니다. 꽃이 피지 않은 것은 신선하고 빨리 시드는 성질이 있으므로 구입 후에는 밀폐된 비닐봉지나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하세요.

     

    비름나물-손질
    비름나물-손질

     

    비름나물 황금 레시피

     

    비름나물 다듬는법 데치기 및 무치기, 손질하는 방법

     

    데치는 방법:

     

    손질할 때는 굵고 질긴 줄기만 잘라서 줄기를 조금 남기고 먹거나 줄기의 싹만 먹습니다. 물은 센 불에 소금 한 꼬집으로 데치는데, 줄기가 남아 있으면 조금 더 데쳐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나물을 꼭 먹게 하고 싶은 분들이 많은데 그럴 때는 꼭꼭지를 떼고 땅콩버터나 들깨가루를 뿌려주세요.

     

    꼭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 비름나물은 발효할 때 지방이 부족하기 때문에 참기름을 넣으면 부족한 지방산을 보충하고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주므로 영양에 훨씬 좋습니다.

     

    알토란 김하진의 비름나물 된장무침

     

    비름나물 레시피 요리 [재료]

     

    비름나물 500g, 소금 적당량, 고추 1/2개, 청양고추 2개, 된장 3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1/2큰술, 땅콩버터 2큰술

     

     

    비름나물 레시피 요리 [요리 순서]

     

    1. 비름나물은 굵은 줄기 부분을 잘라 5~6cm 길이로 썬다.

     

    2. 끓는 물에 소금 적당량을 넣고 센 불에 데친 후 찬물에 두 번 헹구어 낸다.

     

    3. 물로 헹군 후 비름나물 발효물을 손으로 짜서 그릇에 담는다.

     

    4. 된장 3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땅콩버너 2큰술을 넣어 소스를 만든다.

     

    5. 양념에 비름나물을 버무린 후 잘게 썬 고추 1/2개, 청양고추 2개를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피넛버터를 넣는 것이 특기>

     

    구운 해바라기씨 비름나물 된장무침

     

    비름나물 레시피 요리 [재료]

     

    양 고추 냉이 500g, 된장 2T, 고춧가루 1T, 볶은 해바라기씨 3T, 다진 마늘 1/2T, 참기름 2T, 들기름 1T, 깨소금 2T,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비름나물 레시피 요리 [요리 순서]

     

    1. 비름나물나물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다. 2. 데친 비름나물나물을 찬물에 헹굽니다. 3. 비름나물나물은 물기를 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4. 해바라기씨는 마른 팬에 볶아 준비합니다. 5. 비름나물 나물에 재료를 넣고 섞는다. 6. 볶은 해바라기씨 3T를 넣고 섞는다.

     

    비름나물 고추장 무침

     

    비름나물 레시피 요리 [재료]

     

    비름나물 나물 500g, 고추장 3T, 다진 마늘 1T, 다진 파 1T, 간장 1T, 참기름 1T, 참기름 1T, 설탕 2/3T, 고춧가루 1/2T, 들깨가루 1T

     

    2021.09.01 - [건강 정보] - 감자 삶는 법 찌는법 보관법 효능 요리 부작용 독성

     

    감자 삶는 법 찌는법 보관법 효능 요리 부작용 독성

    감자 삶는 법 찌는법 보관법 효능 요리 부작용 독성 안녕하세요 오늘은 감자를 먹을 때 일어나는 신체 변화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감자는 세계 5대 작물 중 하나로 아무리 섭취해도

    tomonews.kr

    2021.08.31 - [건강 정보] - 블랙사파이어 포도 가지포도 효능 부작용 씻는법

     

    블랙사파이어 포도 가지포도 효능 부작용 씻는법

    블랙사파이어 포도 가지포도 효능 부작용 씻는법 요즘 정말 핫한 과일입니다. 블랙 사파이어 포도라고 들어보셨나요? 블랙 사파이어 포도는 씨가 없습니다. 평소에 먹기에 아주 편하다고 합

    tomonews.kr

     

    비름나물 레시피 요리 [요리 순서]

     

    1. 비름나물나물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다.

     

    2. 데친 비름나물나물을 찬물에 헹굽니다.

     

    3. 비름나물나물은 물기를 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4. 와사비와 고춧가루 3T, 다진 마늘 1T, 다진 파 1T, 간장 1T, 참기름 1T, 참기름 1T, 설탕 2/3T, 고춧가루 1/2T를 섞는다.

     

    5. 껍질을 벗긴 들깨가루를 뿌린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