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 / 2021. 8. 29. 13:00

치매 초기증상 전조증상 원인 예방 대처법

반응형

치매 초기증상 전조증상 원인 예방 대처법

치매는 하나의 질병이 아니라 여러 질병을 한데 묶은 질병이다. 선진국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우리나라는 인구의 14% 이상이 노인인 고령화 사회에서 그 문제가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의 10%가 치매를 앓고 있는 것으로 이미 밝혀졌지만, 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함에 따라 사회적 장치가 거의 갖춰져 있지 않아 초기 대응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목차

     

    치매-초기-증상

     

    약 30년 후에는 노인 인구의 15%가 치매에 걸린다는 서울대학교 병원의 연구도 있었다. 또한 최근에는 치매환자가 인기 드라마나 영화의 소재로 매우 자주 등장하고 있다.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드라마 '하나뿐인 내편'에서 며느리를 괴롭히는 시어머니가 그랬고, '같이 살래요'에서 장미희는 진정한 사랑을 만난 불행한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치매에 걸렸다. '바람이 분다'에서는 중년 치매환자가 주인공으로 등장해 많은 이들의 마음을 감동시켰다.

     

     

    그러나 드라마에서 묘사된 아름다운 외모의 치매는 현실에서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사실 치매라는 무서운 현실을 드라마나 영화로 표현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 KBS 드라마 '하나뿐인 내편'에서 치매의 대부분은 알츠하이머형 치매이며, 그 다음이 외부 쇼크의 후유증인 치매, 혈관 질환의 후유증인 혈관성 치매의 순이다.

     

    치매-드라마-하나뿐인-내편
    치매-드라마-하나뿐인-내편

     

    알츠하이머 치매는 뇌의 노화(정확히 말하면 뇌혈관의 노화)로 인한 치매이기 때문에 지연될 수는 있지만 예방할 수 없는 무서운 병이다. 치매에 대한 두려움은 무엇보다 인간의 존엄성을 상실한다는 데 있다. 기억을 잊어버리고 심해지면 이성은 사라지고 본능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그렇다면 치매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치매 증상

     

    치매의 초기 단계에서는 종종 기억력과 전두엽 기능 장애로 시작된다. 이 단계를 경도인지장애라고 하며, 기억장애가 주요인인 경도인지장애는 알츠하이머병의 전단계로 간주된다. 여기서 상태가 악화되면 치매노인과 그 가족 모두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겪게 된다.

     

    정부에서도 이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치매의 말기증상에는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고 대화가 불가능하며, 각종 인지기능 저하가 한데 어우러져 가만히 서 있는 무력한 모습을 보인다. 가족도 자신도 자신이 누구인지 알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세면대가 있어도 변기로 손을 씻고, 숟가락 사용법 등 기본적인 기억을 잊고, 위생관념을 잃어 개처럼 손이나 입으로 먹으려 하는 모습을 보인다. 심하면 음식을 씹는 법과 음식을 입에 넣는 법조차 잊어버리게 되지만 정말 절망적인 상황에 놓이게 된다.

     

    알츠하이머 치매의 초기 증상

     

    대화에 적절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횡설수설한다. 날짜와 요일이 헷갈립니다. 내가 최근에 한 행동이나 말을 기억하지 못한다. 늘 가던 길이 낯설고 낯설다. 혈관성 치매의 초기 증상 그는 뇌경색과 뇌졸중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잦은 두통과 현기증이 나타납니다. 안면마비, 손저림 등 몸에 이상이 생긴다.

     

    파킨슨병 치매의 초기 증상

     

    나는 환각이 있다. 몸의 떨림과 뻣뻣함. 움직임이 둔해지고 몸이 균형 감각을 잃게 된다. 알코올성 치매의 초기 증상 기억력의 급격한 감소(건망증) 날짜, 시간, 장소가 헷갈립니다.

     

    감정 조절 전두 기능의 저하로 인해 성격의 급격한 변화가 나타납니다. (폭력적인 방향) 보시다시피 대부분의 치매는 경과가 매우 좋지 않고, 일상생활을 타인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많은 경우에, 배우자와 자녀조차도 그들을 알아보지 못한다. 이는 가족 간의 불화를 일으키거나 공동체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예방 조치가 필요한다. 환자만큼 간병인의 역할도 중요하기 때문에 간병인은 치매환자의 치료 방법을 미리 알고 그대로 실천하는 것이 좋다.

     

    치매 초기증상 대처법

     

    기억상실증을 일으키는 가장 안타까운 질병 중 하나인 치매의 초기증상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치매 그 자체는 하나의 질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에 의한 뇌 손상으로 기억을 비롯한 다양한 인지 기능이 손상되어 이전 수준의 일상 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치매는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 외상이나 질병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손상 또는 파괴되어 지능, 학습, 언어, 고등 정신 기능 등 전반적인 인지 기능이 저하되는 복합 증상을 말한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는 점진적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원인에 따라 증상이 점진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갑자기 나타나기도 한다.

     

    65세-이상-치매-환자-추정치
    65세-이상-치매-환자-추정치

     

    치매로 점차 진행되는 퇴행성 뇌질환으로는 '알츠하이머병, 레비소프병, 전두측두엽 치매, 피질하혈관성 치매, 파킨슨병' 등이 있다. 질병으로 인한 치매와 신체질환으로 인한 치매. 치매의 증상은 뇌 손상의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에 뇌 손상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전두엽이 손상되면 판단력이나 인격이 손상되고, 두정엽이 손상되면 시간, 공간, 계산능력이, 측두엽이 손상되면 기억력과 언어능력이 저하된다. 후두엽이 손상되면 시력이 손상된다. 치매를 의심하고 조기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치매의 초기 증상을 아는 것이 중요한다.

     

    본인이나 부모님의 기억력이 현저히 저하된 경우 나이를 탓할 것이 아니라 치매클리닉을 방문하거나 보건소(치매지원센터)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치매 조기 검진'을 무료로 받아보세요.

     

    치매 초기증상 8가지

     

    1. '최근'이 기억나지 않는다 = 알츠하이머병

     

    최근의 대화나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이 점차 증가한다면 알츠하이머병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알츠하이머병은 최근 기억을 저장하는 뇌의 내측 측두엽(해마)이 초기에 손상되어 최근 기억이 먼저 소실되는 특징이 있으며 오래된 사건은 수년이 지나도 잘 기억할 수 있다. 

     

    2. 누워있는 시간과 건망증 증가 = 피질하혈관성

     

    치매 힌트를 주지 않으면 건망증이 증가하고 활동이 감소하고 행동이 느려지고 우울증 증상이 반복된다면 '피질하혈관성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3. 충동적 행동, 성격변화 = 전두엽 치매(행동형)

     

    거리에서 소변을 보는 등 충동조절 능력이 저하되고 자기중심적 사고, 기분 변화 등의 성격 변화가 나타난다면 전두엽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4. 잘 아는 것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다 = 전두엽 치매(언어형)

     

    토끼를 동물로 표현하는 것처럼 아이들이 말하는 것처럼 언어 표현의 수준이 감소함에 따라 언어 표현의 수준이 감소한다면 전두엽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5. 남의 말을 못 알아듣는다 = 측두엽치매(치매를 의미)

     

    자신에게 말은 잘하는데 남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해서 의사소통이 어렵고 기억상실증으로 오인하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측두엽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6. 헛되이 보는 등의 이상행동 = 루이소체

     

    치매 환각, 수면 이상, 망상, 우울증 등의 정신 행동 증상을 보인다면 루이소체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리소체 치매는 처음에 뇌의 후두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7. 잦은 보행, 손떨림 등 = 파킨슨병

     

    치매 구부린 자세, 비틀거리는 걸음걸이, 붓의 떨림, 몸이 뻣뻣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초기에 흑색질(substantia nigra)이 손상되는 파킨슨병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한다. 

     

    8. 사지마비 등 뇌졸중 증상 = 혈관성 치매

     

    팔다리 마비, 발음 이상, 두통, 허탈 등 다양한 뇌졸중 증상을 보인다면 조기 뇌혈관 출혈이나 뇌혈관 경색으로 인한 혈관성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에 대처하는 방법 센스가 있어서 좋다.

     

    이상 치매 초기증상 전조증상 원인 예방 대처법 포스팅 마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