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50대 여성 건강 관리 비법

청소년기에는 친구들에게 칭찬과 부러움을 받기 위해 신체적 결점을 숨기고 두드러진 부분을 드러내고 싶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학교 때 1년 동안 관절염을 앓다가 한쪽 다리 근육이 다 빠지고 다른 쪽 다리 근육이 약해져서 늘 스스로에게 열등감을 느꼈습니다.

 

목차

     

    중년-이후-내-몸-신호

     

    50대 건강 관리 경험담

     

    그래서 항상 바지를 입으면서도 한쪽 다리가 항상 신경쓰이고 건강한 친구들이 늘 부러웠다. 대학 2년을 마치고 군입대를 하다가 아쉽게도 대대특위(당시 시험부대)에 들어갔다. 하지만 하늘이 도와주고 체력도 저질적이지 않아 주말에 훈련장에 지어진 통나무 훈련장, 마운틴 캔터를 다녔고, 겨울에는 외투도 없이 맨발로 맨발로 훈련장에서 내려왔다.

     

    물과의 마찰을 일으키고 다시 구덩이에 오르기 위한 훈련을 모두 마치고 퇴원할 수 있었다. 퇴원 후 체력에 자신감이 생겼고 열등감이 사라졌다. 20대에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개종 후 교회에서 배운 지혜의 말씀의 계명이었다. 훈련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다.

     

    50대 건강 운동

     

    그 중 나는 20대 후반부터 스쿼트를 하고 있는데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100회씩 하는 것을 잊지 않고 있다. 결혼 후 서 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를 다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당시에는 이유를 몰랐습니다. 남자라면 누구나 근육을 키우고 싶은 욕심이 나서 벤치 프레스와 스탠딩, 웨이트 트레이닝을 많이 해봤지만 약한 등이 버틸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50대-건강-관리-나의-근육-점수
    50대-건강-관리-나의-근육-점수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면 늘 하던 스쿼트로 하체를 단련하고, 헬스장에 갈 때도 더 신경을 쓴다. 그렇게 매일 새벽운동을 벌인 지 25년이 넘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만 해야 한다. 내 일정에 꼭 해야 할 일정으로 정해놓으면 노년의 건강도 함께 세워질 수 있다.

     

    많은 전문가들이 하체 운동의 필요성을 강조하지만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우리 인체 근육의 70% 이상이 하체에 집중되어 있다. 그래서 하체가 튼튼하면 나이가 들어도 몸의 균형이 안정된다. 당뇨병과 혈관질환이 잘 오지 않는 이유는 이 근육이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기 때문이다.

     

     

    건강과 노후의 상관 관계

     

    요약하자면 건강은 일찍 준비할수록 효과를 더 오래 느낄 수 있고 행복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다. 20, 30대 직장 생활이 아무리 바빠도 일에 몰두하게 되더라도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건강이 삶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매일 아침 30분 일찍 일어나서 스트레칭과 스쿼트를 시작하십시오. 그리고 하루를 시작하세요. 훨씬 더 나은 하루를 보낼 수 있다.

     

    "폐경이 시작되는 50대 여성의 건강관리는?" 여성의 건강은 호르몬에 의해 좌우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여성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임신·출산 연령이 되면 유방암, 자궁암 등의 질병에 노출된다. 그러나 여성 호르몬의 분비는 특정 시점에서 점차 감소한다.

     

    호르몬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정말 중요한다. 따라서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한쪽으로 치우치면 결국 몸에 부담이 된다. 따라서 40대 후반 여성은 건강 악화를 막기 위해 미리 폐경을 준비해야 한다. "갱년기 증상은?"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자궁의 정상적인 역할이 종료된다.

     

    50대-건강-관리-열등감-종류
    50대-건강-관리-열등감-종류

     

    의학적으로는 12개월(약 1년) 이상 월경을 중단하면 결국 폐경으로 진단된다. 더 이상 월경을 하지 않으면 허리와 복부에 지방이 쌓이기 시작하고 점차 두꺼워집니다. 쉽게 말해서 중년 남성처럼 체형이 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또한, 신체의 근육량이 감소함에 따라 하체와 팔이 점차 가늘어지고 칼로리 소모율이 감소한다.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고 갱년기가 시작되면 체온이 올라가 열에 민감해집니다.

     

    발적이 발생하고 신경이 더 민감해지며 증상이 더 과민해집니다.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야 한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여성호르몬을 의사의 진단 없이 복용하면 자궁이나 유방의 세포 증식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질병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야 한다.

     

    “폐경 후 주의해야 할 질병은?”

     

    여성에게 폐경이 나타난 후에는 평생 동안 집중적인 건강 관리가 필요한다. 영양실조와 신체 기능 저하가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증, 치매 등 만성질환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중 골량이 감소하고 근육이 수축하기 시작하면서 추간판 탈출증과 골다공증의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비만한 체질의 환자에게 주로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이다. 특히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은 칼슘과 단백질의 파괴에 영향을 미치며, 노화로 인해 신체의 영양소 흡수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도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골다공증을 방치하면 뼈가 가늘고 약해져서 골절과 부상, 골절 변형에 더 취약해집니다. 추간판 탈출증은 근육이 없는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매우 취약한 질병이다. 아무리 운동을 해도 허리 근육이 만들어지지 않아 치료가 어렵기 때문이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이 풍부한 식단을 규칙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칼슘은 유제품, 녹황색 채소, 두부, 부추 등에 주로 함유되어 있어 염분 섭취를 줄이고 채소와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를 골고루 섞어 먹는 식단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저하하는 여성호르몬으로부터 내 몸을 지키는 방법은?”

     

    우선 음주나 흡연을 하고 있다면 즉시 중단해야 한다. 알코올의 높은 당도는 뼈와 근육을 녹이고 체내에 지방을 축적시켜 갱년기를 촉진하고 지방간, 신염, 간염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콩류와 해조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복통이 있거나 자궁에 약간의 출혈이 있는 경우에도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필요한 검사를 받으십시오. 위의 질병들로부터 내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영양과 운동에 신경을 써야 한다. 비만인 경우 현재 체중의 10% 이상을 감량해야 하며 근력을 높이려면 하루에 30분씩 운동을 해야 한다. 그러나 과도한 근육 운동은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걷기, 등산, 달리기, 필라테스, 요가 등을 통해 기초 근력을 꾸준히 키워야 한다.

    이상 50대 여성 건강 관리 비법 포스팅 마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