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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두 효능 부작용 제철시기 보관법 다이어트

오늘은 새콤달콤해서 간식으로 먹기 딱 좋은 자두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해요! 자두는 핵과의 Aperidae 계통에 속하는 작은 낙엽 활엽수입니다. 전 세계 30종 중 약 10종이 식용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조기 수확 포무샤 자두, 대석 자두, 대왕 자두, 늦게 자라는 추희 자두가 있습니다.

 

목차

     

    자두-효능-제철시기-부작용

     

    매화의 본래 이름은 '오야트'이며, 한국의 대표적인 성씨인 '오야트나무 이(李)'가 이 나무를 나타낸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자두는 '소갈을 조절하고 몸의 나쁜 기운을 제거하며 해열, 화상, 치통, 이질 등을 조절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 이제 자두의 효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자두 효능

     

    7종

     

    1. 혈관 건강

     

    : 자두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또한 자두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축적된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과 혈관건강에 효과적입니다.

     

    2. 항암효과

     

    : 자두는 각종 비타민과 크립토잔틴, 제아잔틴, 콜로겐산 등 항암효과가 있는 '페놀릭 피토메키말'이 풍부하여 암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또한 자두에는 카테킨의 일종인 에피카테킨이 함유되어 있어 암 유발 물질이 표피 세포에 결합하는 것을 막아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며 간에 있는 간암 세포를 죽이는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3. 피부미용

     

    : 자두는 피부미용에 좋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즐겨먹는 과일입니다. 자두에는 비타민 A, C가 함유되어 있어 멜라닌 색소로 인한 기미, 주근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자두는 안토시아닌, 크립토잔틴, 제아잔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신체의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여 피부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노화를 예방합니다.

     

    4. 장 건강

     

    : 자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변비예방과 장건강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자두에 함유된 천연 소르비톨과 이사틴 성분은 장액정화를 촉진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주다

     

    5. 면역력 강화

     

    : 자두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는 과일입니다. 또한 자두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은 체내에서 생성된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각종 만성, 세균,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6. 뼈 건강

     

    : 자두에는 뼈의 분해를 늦추고 뼈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붕소'가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과 골절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자두에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과 칼슘이 뼈에 잘 붙도록 도와주는 비타민 K가 풍부하여 뼈 건강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7. 피로 회복

     

    자두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자두는 사과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과 식욕증진에 좋으며 잠을 자고 싶은 분들에게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 자두 칼로리(kcal)

     

    음식을 먹을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칼로리입니다. 자두 100g당 칼로리는 약 34kcal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래 표는 자두의 영양성분표입니다. 100g 기준이니 참고하세요!

     

    자두-영양-성분-표
    자두-영양-성분-표

     

    자두 섭취 정보 · 섭취방법

     

    : 생과일로 먹거나 잼, 젤리, 과즙, 술 등으로 섭취합니다. · 궁합 식품 정보 : 식빵 (자두에 부족한 탄수화물을 식빵, 자두잼과 함께 먹으면 보충 가능)

     

    다이어트

     

    :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효능: 변비 예방 (펙틴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효과적)

     

    · 지역특징 및 기타정보

     

    : 유럽 남부의 이탈리아에서 북부의 노르웨이, 스웨덴에 이르기까지 넓은 지역에서 자라는 과일. 아시아에서는 중국이 주요 생산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여름에 맛볼 수 있습니다. - 자두 구매 시 팁 : NO를 선택하세요! 눌렀을 때 윤기 있고 부드러운 피부, 단단하고 높은 당도.

     

    맛있는-자두
    맛있는-자두

     

    제철 과일 자두 보관 및 세척 방법

     

    7~8월 제철 과일 자두! 한 입 베어 물면 육즙이 터지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새콤달콤한 자두의 효능과 보관방법, 씻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두 효능 자두에는 감기 예방에 좋은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신경 신호를 뇌와 몸으로 전달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 B6가 들어 있어 뇌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자두에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자두에 함유된 카테킨의 일종인 에피카테킨은 항암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두에는 철과 구리가 함유되어 적혈구의 형성과 순환을 촉진하여 빈혈과 골관절염을 예방합니다.

     

    자두에는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펙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내 지방 흡수를 막아주고 체외로 배출되도록 도와주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자두 구입 요령 자두는 과육이 단단하고 끝이 뾰족하고 꼭지가 마른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윤기 있고 설탕 함량이 높으며 흉터가 없는 것을 선택하십시오. 하얀 가루가 든 자두는 건강하고 신선한 자두이지만, 너무 붉게 익는 것보다는 약간 푸른빛이 도는 붉은색으로 익는 것이 좋습니다. 자두를 씻는 방법 먼저 물에 식초를 살짝 뿌리고 하나씩 깨끗이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두 계절별 보관 및 청소

     

    청소할 때는 경도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좋지만 빨리 상할 수 있으므로 먼저 먹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이 닦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경도에 따라 분류하여 보관합니다. 자두 보관 방법 자두는 깨끗이 씻어 상온에 보관할 수 있지만, 부드러워질 수 있으므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1주일에서 1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자두 보관의 최적 온도는 2~3도, 습도는 95%이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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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두 보관 주의사항

     

    자두를 보관할 때는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자두는 에틸렌 가스를 방출하여 주변 과일을 빨리 상하게 하므로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공간이 부족할 경우 에틸렌 가스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비닐에 싸서 드시는 것을 권장하며, 덜 익은 과일과 함께 넣으면 더 빨리 익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7월 제철 자두의 효능과 세척방법,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정보 참고하셔서 생자두 신중하게 선택하셔서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 지금까지 자두의 효능과 칼로리에 대해 포스팅했는데,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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