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정보 / / 2023. 6. 26. 22:00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 실패 없이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양념 비율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로그에서 아주 특별한 레시피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입니다! 봄이 시작되면 제철인 4월 초순에 가장 맛있는 마늘쫑을 사용하여 장아찌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겨울철에 무얼 하던, 아삭한 마늘쫑 장아찌 한 입 베어물면 기분 좋게 상큼한 풍미가 입 안에 가득하게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함께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을 배워봅시다. 마늘쫑 장아찌는 간단한 재료로 쉽게 만들 수 있는 반찬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그 담그는 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더라고요. 맛이 매콤하고 알싸해서 저는 참 좋아하는데요. 마늘쫑을 볶아먹기도 하고 쌈장에 찍어먹기도 하지만, 저는 마늘쫑 장아찌를 담그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마늘쫑 장아찌는 식감이 아삭하고 새콤 짭조름한 맛이 돼지고기와도 잘 어울리고, 냉장고에 오래 보관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사실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에는 간장 장아찌와 고추장 장아찌 두 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두 가지 모두 새콤하고 짭조름한 맛으로 다양한 음식과 조화롭게 어울립니다. 이 글에서는 먼저 마늘쫑장아찌담그기 전 준비해야 할 것들을 살펴본 뒤, 간장 장아찌와 고추장 장아찌의 담그는 법을 순차적으로 설명드리고, 마지막으로 만능 장아찌 소스를 만드는 법까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늘쫑 장아찌를 담그는 법을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보시죠?

 

목차

     

    마늘쫑장아찌 만드는법

    마늘쫑장아찌 재료

    마늘쫑 장아찌를 담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늘쫑 1kg 간장, 식초, 설탕, 물 (간장물 베이스) 청양고추 1~2개 (매운맛을 원하시면) 고추장 600g (고추장 장아찌를 원하시면) 유리용기와 뚜껑 (밀폐가 잘 되는 것) 큰 냄비와 보울 (간장물을 끓이고 식힐 때 사용)

     

    마늘쫑장아찌 보관법

    마늘쫑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여러 번 씻은 후에 대가 가늘거나 마디가 있는 부분은 따로 모아서 볶음을 해 주었습니다. 마늘쫑 장아찌로 쓸 부분은 통통한 부분만 4센티 정도 길이로 맞춰서 잘라주었습니다. 유리용기와 뚜껑은 장아찌가 오래 보관되기 때문에 꼭 소독해 주셔야 합니다. 큰 냄비에 물을 끓여서 30초 정도 열탕 소독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일 년 내내 불순물이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고 깔끔한 장아찌를 드실 수 있습니다.

     

    간장-마늘쫑장아찌
    간장-마늘쫑장아찌

     

    마늘쫑장아찌 담그는법

    간장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

    간장 장아찌를 담기 위해서는 간장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간장물의 비율은 간장 : 식초 : 설탕 : 물 = 1 : 1 : 1 : 1 입니다. 종이컵을 기준으로 해서 계량하면 편합니다. 이 비율은 집집마다 간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조금 싱겁게 드시는 분은 물의 양을 1.2 정도로 늘려주시고, 조금 덜 달게 드시는 분은 설탕의 양을 0.8 정도로 줄여주시고, 조금 덜 새콤하게 드시는 분은 식초의 양을 0.8 정도로 줄여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기본 비율로 만들었습니다.

    간장 소스 만드는법

    간장물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울에 간장, 식초, 설탕, 물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청양고추를 썰어서 넣어줍니다. 매운맛을 원하시면 넣어주시고, 아이들이 먹는 경우에는 빼주셔도 됩니다. 냄비에 간장물을 옮겨서 끓여줍니다. 청양고추가 들어가면 매콤하니 더 맛있는 간장이 됩니다. 간장물이 부르르 한번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한 김 식혀줍니다. 간장물이 한 김 식으면 유리용기에 담아놓은 마늘쫑 위에 부어줍니다. 이때 뜨거운 간장물을 식히지 않고 부어주면 마늘쫑이 익거나 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일 년 내내 아삭하고 무르지 않게 마늘쫑 장아찌를 드실 수 있습니다. 간장물을 부어주면 마늘쫑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접시나 누름돌로 눌러주어 마늘쫑이 뜨지 않고 잠길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이 상태로 식힌 후에 뚜껑을 닫고 실온에서 2주~1달 정도 익힌 후에 냉장고에 넣고 드시면 됩니다. 마늘쫑 장아찌는 초록색의 대가 갈색으로 삭혀지면 먹을 수 있습니다. 저는 마늘쫑도 그렇고 풋마늘 장아찌도 조금 덜 삭힌 상태로 매콤하게 먹는 게 더 맛있다고 생각합니다.

     

    고추장-마늘쫑장아찌
    고추장-마늘쫑장아찌

     

    고추장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

    고추장 장아찌를 담기 위해서는 고추장 소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고추장 소스의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늘쫑 1kg 고추장 600g 간장 반컵 설탕 반컵 소주 1컵

    고추장 소스 만드는법

    고추장 소스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콘 보울에 고추장 600g을 넣고 설탕 반컵, 간장 반컵, 소주 1컵을 넣어서 잘 섞어줍니다. 유리용기에 담아놓은 마늘쫑 위에 고추장 소스를 부어줍니다. 고추장 소스를 부은 후에 설탕을 윗부분에3스푼 정도 뿌려줍니다. 이렇게 하면 고추장 소스가 더 달콤하고 맛있게 됩니다. 뚜껑을 닫고 냉장고에 넣어서 2주 정도 숙성시킵니다. 고추장 장아찌는 간장 장아찌보다 숙성시간이 짧습니다. 숙성이 완료되면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고추장 장아찌는 매콤하고 짭조름한 맛이 돋보이며, 밥이나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만능 장아찌 소스

    만능 장아찌 소스는 마늘쫑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채소를 절일 때 쓸 수 있는 소스입니다. 

    만능 장아찌 소스의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능 장아찌 소스 재료

    진간장 2컵 식초 1+1/3컵 설탕 1+1/2컵 물 2컵

     

    만능 장아찌 소스 만드는법

    만능 장아찌 소스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울에 진간장, 식초, 설탕, 물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냄비에 간장물을 옮겨서 끓여줍니다. 간장물이 한번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식혀줍니다. 식힌 간장물을 유리병에 담아서 보관해줍니다. 이렇게 만든 만능 장아찌 소스는 마늘쫑, 마늘, 두릅, 샐러리, 오이, 토마토, 시금치 등 여러 가지 채소를 절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채소를 손질하고 유리용기에 담은 후에 간장물을 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하고 맛있는 장아찌가 완성됩니다.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 결론

    오늘은 마늘쫑 장아찌를 담그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마늘쫑은 제철인 4월 초순에 사서 간장 장아찌나 고추장 장아찌로 담그면 일년 내내 아삭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간장 장아찌와 고추장 장아찌의 비율은 각각 1:1:1:1과 600g:반컵:반컵:1컵으로 기억하시면 편합니다. 만능 장아찌 소스도 한번 만들어보시면 여러 가지 채소를 절일 때 유용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마늘쫑 장아찌는 식감이 아삭하고 새콤 짭조름한 맛이 돼지고기와도 잘 어울리고, 냉장고에 오래 보관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을 알아보았는데, 생각보다 간단하고 쉽죠? 그럼 오늘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 모두 맛있는 마늘쫑 장아찌 담그셔서 두고두고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배운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을 실제로 집에서 시도해보시고, 직접 만든 건강한 마늘쫑 장아찌의 아삭한 식감과 새콤 짭조름한 맛을 가족과 함께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