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정보 / / 2023. 6. 27. 04:15

초당옥수수 찌는법: 가장 맛있게 먹는법, 실패 없는 보관법, 활용 요리

반응형

여름철 간식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옥수수! 그중에서도 초당옥수수는 과일처럼 달고 아삭하고 맛있는 품종이에요. 초당옥수수는 어떻게 찌고 보관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초당옥수수 찌는법과 맛있게 먹는법을 알려드릴게요. 여름철 간식으로 인기가 높은 초당옥수수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초당옥수수는 과일처럼 달고 아삭한 식감이 있어 더욱 인기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초당옥수수 찌는 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위해 올바른 방법을 알면 여름 철에 집에서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초당옥수수란?

초당옥수수는 당도가 가장 높은 초감미종 옥수수로 설탕 옥수수라고도 불리며,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수 있는 특징이 있고 아삭한 식감과 단맛이 뛰어납니다. 초당 옥수수라는 이름은 뛰어넘을 초, 사탕 당, 사탕보다 단 옥수수라는 뜻입니다. 초당옥수수는 너무 달다 보니 유전자 변형(GMO)으로 탄생된것이 아니냐는 말이 많지만 비 유전자 변형(NON-GMO)으로 단 옥수수들끼리 교배하여 개발된 옥수수로 걱정 없이 드실 수 있어요!

 

초당옥수수 효능

초당옥수수는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등에 좋으며, 비타민 B1이 풍부해 신경 기능과 인지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방지하는 데 필요한 엽산과 프로비타민 A라 불리며, 시각 기능 유지에 좋은 카로티노이드가 들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소화요소인 아밀라아제의 활동을 막는데, 이것은 저당류가 흡수되는 것을 막아 혈당을 낮춰줍니다. 게다가 옥수수 속에는 베타카로틴이라고 불리는 것이 가득한데 이것은 항암작용, 노화방지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옥수수의 씨에 있는 눈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더불어 비타민E와 프로게스테론 등 많은 영양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만, 단백질이 있지만,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거의 없고, 라이신도 없는 불완전 단백질이라 라이신이 풍부한 콩이나 트립토판이 풍부한 우유와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로 당도가 가장 높은 초감미종 옥수수로 설탕 옥수수라고도 불리며,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삭한 식감과 단맛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시기에 초당옥수수 찌는법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초당옥수수를 맛있게 찌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정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당옥수수의 구매와 손질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초당옥수수 찌는법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올바르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정보와 초당옥수수 찌는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살펴볼 초당옥수수 찌는법은 물론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는 초당옥수수를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초당옥수수 구매 및 손질법

초당옥수수는 껍질이 선명하고 모양이 곧으며 알갱이가 굵고 촘촘하게 박혀 있는 것으로 구매하세요. 초당옥수수를 구매후 어떻게 먹을지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구요. 다양한 방법으로 알려 드릴게요. 먼저 초당옥수수 질긴 껍질은 모두 벗겨내고 안쪽의 연한 속껍집을 2~3겹 남긴 후 밑동을 따주세요. 수분 보존을 위해 껍질을 남겨 주시는 것이 좋아요. 껍질을 벗기면 옥수수수염은 한 번에 잡아당겨 제거해 주세요. 수염 끝부분은 가위로 잘라내고 깨끗한 옥수수수염은 말려 차로 활용하세요. 흐르는 물에 껍질과 옥수수를 세척 해 줍니다.

 

초당옥수수 찌는법

초당옥수수는 온도에 민감한 작물로 특히 여름철의 경우 날씨의 영향으로 수분이 증발하여 옥수수 알갱이가 찌그러져 있는 경우가 있어요. 조리하면 다시 탱글하게 복원되니 안심하고 드시면 됩니다. 또한 간혹 옥수수의 끝에 알이 비어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일반 옥수수와 다르게 끝부분의 알맹이 수정이 어려워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점도 참고하세요. 벌레를 먹은 옥수수의 경우 부분만 도려내고 드시면 됩니다. 택배로 받을 경우 일반 박스에 원물 상태로 배송이 됩니다. 옥수수나 과일류는 아이스팩, 아이스박스에 포장되면 통풍이 되지 않아 작물에서 수분과 함께 당도도 떨어지니 참고하세요. 초당옥수수를 쪄서 맛있게 먹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당옥수수 찌기

찜기에 물(300mL)만 넣고 채반을 깐 후 옥수수를 올려 센 불에서 쪄 주세요. 김이 나면 중불로 줄여 8-10분 정도 더 쪄줍니다. 너무 오래 조리하면 수분이 적어지므로 적당한 조리 시간을 지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 쪄지면 5분 정도 뜸을 들였다가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수분을 머금어서 더 아삭하고 달콤해요. 초당옥수수는 물에 삶으면 절대 안돼요!

 

초당옥수수-삶지마세요
초당옥수수-삶지마세요

 

초당옥수수 보관법

초당옥수수는 신선도가 생명이에요. 택배 받자마자 바로 냉장 혹은 냉동보관 해야지 상하지 않고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수확 직후부터 수분이 빠져 당분이 전분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단맛이 점점 사라지고 식감이 질겨질 수 있습니다. 초당옥수수 보관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냉장보관: 3일 내에 먹을 것들은 껍질을 벗기지 않고 밀봉하여 냉장실에 보관하거나, 키친타올로 돌돌 말아서 냉장실에 보관하세요. 껍질을 남겨두면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냉동보관: 장기간 보관할 경우 삶아서 밀봉 후 냉동실에 보관하거나, 껍질만 제거한 채로 랩에 싸서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삶은 옥수수는 한 개씩 분리하여 밀봉하면 편리합니다. 에틸렌을 생성하는 과일과 함께 보관하지 마세요. 에틸렌은 과일의 숙성을 촉진하는 가스로, 사과나 바나나와 같은 과일과 함께 보관하면 옥수수가 과숙되거나 상할 수 있습니다.

 

초당옥수수-찜기
초당옥수수-찜기

 

초당옥수수 활용 요리

초당옥수수는 찌거나 생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도 있어요. 여기서는 초당옥수수를 이용한 몇 가지 요리를 소개해드릴게요.

마약옥수수

: 초당옥수수를 찌거나 전자렌지에 돌린 후, 버터와 설탕을 골고루 발라주세요. 그리고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서 180도로 10분 정도 구워주세요. 바삭하고 달콤한 마약옥수수가 완성됩니다.

옥수수밥

: 밥을 짓기 전에 밥솥에 초당옥수수를 한 개 올려주세요. 그리고 밥을 평소처럼 쌀과 물을 넣고 지으시면 됩니다. 옥수수의 단맛이 밥에 스며들어 맛있는 옥수수밥이 됩니다.

옥수수 수염차

: 초당옥수수의 수염은 버리지 마시고 말려서 차로 활용하세요. 옥수수 수염차는 신장 기능을 강화하고 부기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옥수수 수염을 10g 정도 넣고 물 1L를 끓여서 거르면 됩니다.

옥수수 쿠키

: 초당옥수수를 찌거나 전자렌지에 돌린 후 알갱이를 따서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세요. 그리고 밀가루 1컵, 설탕 1/4컵, 버터 100g, 베이킹파우더 1/2작은술, 계란 1개를 넣고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반죽을 동그랗게 눌러서 팬에 올리고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서 180도로 15분 정도 구워주세요. 달콤하고 고소한 옥수수 쿠키가 완성됩니다.

 

이상으로 초당옥수수 찌는법과 맛있게 먹는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초당옥수수는 여름철 간식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옥수수 중에서도 가장 달고 맛있는 품종이에요. 이 글에서 소개한 초당옥수수 찌는법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매, 손질, 조리 및 보관이 가능하며 생과일로써 옥수수의 신선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최신 초당옥수수 찌는법 기술은 냉장과 냉동 저장법에 초점을 맞추어 최고의 신선도와 담백함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요리로 활용해보시고, 맛있게 드세요! 종합적으로 이 글에서 소개된 초당옥수수 찌는법은 다양한 요리, 보관 및 활용 방법을 제공하며, 여름철 간식으로 선호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