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디톡스 식품 7가지

요즘 코로나로 인해 우리가 잊고 있던 것이 하나 있죠. 바로 미세먼지입니다. 사실 예전만 하더라도 미세먼지, 황사는 봄철에만 찾아오는 줄 알았는데 요즘은 계절과 기온 상관없이 우리를 1년 내내 괴롭히는 아주 못된 불청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차

     

    지니키즈-미세먼지-예방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미세먼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가? 미세먼지는 머리카락 굵기의 약 1/7정도 밖에 되지 않는 아주 작은 먼지입니다. 주로 석탄 석유 등의 화석 연료를 태울 때나 공장,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출가스로부터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죠.

     

    미세먼지란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먼지는 우리가 숨을 들이마쉴 때 우리 몸에 들어오기 쉬워, 기관지나 폐에 흡착해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아 크게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는데 다양한 곳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눈 : 알레르기성 결막염, 각막염

     

    코 :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 : 기관지염, 폐기종, 천식

     

    폐 : 폐포 손상 유발 미세먼지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폐렴-증상
    폐렴-증상

     

    1. 폐렴

     

    : 미세먼지는 먼지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직경 10um이하) 코, 인두, 기관지 등에서 1차 필터링이 되지 않고 몸 안에 축적됩니다. 먼지가 기관지에 쌓이게 되면 기침, 가래가 생기고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폐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증상
    대상포진-증상

     

    2. 대상포진

     

    미세먼지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피부 or 호흡기 등에 각종 유해물질이 침투하여 인간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소아기에 수두 감염 시 침투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잠복해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재활성화되며 발생하게 됩니다.

     

    심근경생-증상
    심근경생-증상

     

    3. 심근경색

     

    질병관리본부(질본)에 의하면 미세먼지(PM2.5)에 오랜 시간 노출될 경우에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의 사망률이 30~8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8가지 음식

     

    1. 미나리

     

    비타민과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미나리는 체내 중금속을 흡수해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액을 맑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2. 마늘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미세먼지로 인해 몸속에 쌓인 중금속 등의 각종 독소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각종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3. 고등어

     

    고등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각종 폐질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모과

     

    모과에 함유된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은 기관지에 낀 가래를 줄여주는 작용을 하여 목감기 증상을 완화하고 기침을 멎게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5. 녹차

     

    녹차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에 유입된 중금속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녹차는 기관지 내 미세먼지를 씻어내어 소변을 배출시켜 준다고 합니다.

     

    6. 오리고기

     

    오리고기에는 예전부터 중풍과 해독에 효과가 있다고 입증 된 사례가 많습니다. 실험을 통해 오리고기의 레시틴 성분이 중금속 해독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죠. 영양학적으로도 불포화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미세먼지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8. 굴

     

    굴은 체내 납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셀레늄도 들어가 있어 각종 유해성분 해독에 좋습니다. * 식품의약품 안전처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미세먼지-부위별-증상
    미세먼지-부위별-증상

     

    황사와 미세먼지는 봄부터 초여름까지 계속됩니다. 미세먼지는 10㎛로 일반 먼지와 달리 폐나 호흡기에 달라붙어 쉽게 배출되지 않는 것이 문제다. 미세먼지는 이미 잘 알려진 호흡기 질환뿐만 아니라 심장과 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WHO에서 지정한 1급 발암물질이기도 하다. 미세먼지는 미세먼지의 특성상 일반 마스크를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황사 마스크를 사용하면 미세먼지가 코를 통해 흡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최근 미세먼지는 서울과 수도권뿐 아니라 전국의 농촌 지역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으며, 미세먼지의 위험성은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속속 알려지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로 건강관리가 필요할 때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는 대표적인 디톡스 식품 7가지를 소개합니다. 클로렐라는 중금속을 제거합니다

     

    디톡스 건강관리 식품 7가지

     

    1. '클로로필 1호' 중금속 배출 천연 해독제, 클로렐라

     

    클로렐라는 엽록소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물로 면역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다이옥신,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유해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클로렐라에 함유된 식이섬유, 엽록소, 단백질, 비타민 등의 물질이 중금속과 결합하여 소장에서의 흡수를 억제하고 배설을 촉진합니다. 클로렐라 섭취는 체내 카드뮴, 다이옥신 및 납 농도를 낮춥니다. 또한 클로렐라에 함유된 풍부한 단백질은 체내 면역계의 활동을 활성화시켜 침입하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인다.

     

    2. 식이섬유가 풍부한 해조류

     

    '알긴산' 미역에는 혈액순환을 돕는 비타민K와 독소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하다. 다시마, 미역, 미역, 강황, 매생이 등의 해조류는 체내에 축적된 유해물질을 흡착 배출하여 유해 중금속의 흡수를 막아줍니다. 특히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풍부해 체내에 축적될 수 있는 미세먼지와 중금속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알칼리성 채소, 미나리

     

    미나리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채소로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산성화 된 우리 몸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채소로 혈액을 맑게 하고 해독에 도움을 준다. 또한 그을음과 먼지를 통해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을 흡수하여 체외로 배출합니다.

     

    4. 탄닌이 함유된 녹차

     

    녹차의 탄닌은 또한 중금속을 배설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몸의 순환을 돕고 발암물질 억제에 탁월합니다.

     

    5. 비타민 C

     

    비타민 C가 풍부한 귤 비타민 C가 풍부한 귤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기침을 멎게 하는 데도 좋고 미세먼지 속 세균이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6. 루테올린 함유

     

    배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 성분은 가래와 기침을 멎게 하고 추운 겨울바람에 감기에 좋습니다. 또한 배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미세먼지를 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1.09.04 - [건강 정보] - 보이차 효과 효능 부작용 보관법 + 아이허브 AWX1151

     

    보이차 효과 효능 부작용 보관법 + 아이허브 AWX1151

    보이차 효과 효능 부작용 보관법 + 아이허브 AWX1151 오늘은 요즘 많은 분들이 즐겨 드시는 보이차의 효능과 보이차 끓이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푸'차는 고대부터 중

    tomonews.kr

    2021.09.03 - [건강 정보] - 시서스 가루 효능 부작용 복용법 복용량 파는 곳

     

    시서스 가루 효능 부작용 복용법 복용량 파는곳

    시서스 가루 효능 부작용 복용법 복용량 파는곳 오늘은 요즘 핫한 다이어트 식품인 시서스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시서스는 3대 비만 호르몬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생

    tomonews.kr

     

    7. 미세먼지를 씻어내는 물

     

    우리가 정기적으로 마시는 물도 도움이 됩니다. 물은 기관지에서 미세 먼지를 씻어내고 소변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자주 마시면 미세먼지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세먼지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눈앞에 보이지 않는 적이 가장 무섭다는 거 항상 기억하시고 미리 예방 잘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