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 / 2021. 8. 30. 23:00

면역력 높이는 방법 6가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 4가지

반응형

추운 날씨로 인해 감기 등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체온을 1도 올리면 바이러스와 질병에 대한 신체의 방어 능력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체온을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을 하고 반신욕을 하고 신진대사를 높이는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목차

     

    면역학자-면역력-설명

     

    면역력에 좋은 음식 식품

     

    면역력에 좋은 음식은 생강, 마늘, 고추, 표고버섯, 청국장, 김 등 히트 식품입니다. 인삼, 양파, 강황, 부추, 김치, 홍삼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 토마토,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등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도 감기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감기에 걸리면 나쁜 생활 습관을 반복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일상 생활에서 작은 변화를 가져보십시오. 다음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몇 가지 일상적인 습관입니다.

     

     

     

    면역력 높이는 일상 습관

     

    1. '많이'보다는 '잘' 자야 한다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더라도 수면의 질이 좋지 않으면 피로 해소가 어렵고 낮에는 무기력감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숙면을 취하려면 규칙적인 취침 시간을 설정하고 규칙적으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는 최소한 30분 동안 밝은 빛에 노출시키고 침실을 어둡게 합니다. 알코올, 담배, 카페인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2. 주 3회 가벼운 운동

     

    적당한 운동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 모두에 유익합니다.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회 정도 땀이 조금 나도록 하는 것이 피로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운동 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여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 운동 후 통증을 예방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운동은 신체에서 자유 라디칼을 생성하여 노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의사는 하루에 한 걸음 이상 걷기를 권장합니다. 문명의 혜택을 누리는 데 익숙해진 현대인에게 단 하루만 볼 수 있는 것은 건강의 권리이자 의무다.

     

    3. 스트레스 해소 방법 찾기

     

    모든 질병의 첫 번째 원인 중 하나는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멈출 수 없다면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배워보세요. 우선 긍정적인 마인드와 적극적인 자세로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쉽게 짜증을 내고 근육에 긴장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피로, 식욕부진, 각종 질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는 늘 따라오는 그림자와 같다. 명상, 음악감상, 걷기, 운동 등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마음을 편안하게 찾아야 합니다.

     

    4. 정기적인 건강 검진 받기

     

    정기적인 건강 검진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숨은 질병을 확인하고 예방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건강검진 항목을 연령, 성별에 따라 결정하고 철저히 체크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대한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임임 원장은 “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습관, 과도한 흡연과 음주,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 “현대인에게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사망 위험을 낮추고 의료비를 절감하기 때문에 꼭 필요합니다.”

     

    5. 하루에 8번 이상 손을 씻습니다.

     

    손은 다양한 유해세균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신체 부위로, 한 손에만 약 6만여 마리의 세균이 존재합니다. 손에 묻은 세균은 눈, 코, 입, 피부로 옮겨져 질병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음식이나 만지는 물건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됩니다.

     

    올바른 손 씻기는 건강을 위한 기본적인 생활 습관입니다. 손만 잘 씻는다면 감기는 물론 콜레라, 세균성 이질, 식중독, 유행성 안질환 등 전염병을 약 60%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최소 8번 손을 씻고 손톱까지 씻는 것이 좋습니다. 손바닥뿐만 아니라 손등과 손목도 반드시 씻어야 하며 반지를 끼고 있는 사람은 반지도 씻어야 합니다.

     

    6. 하루에 적어도 2L의 물을 마신다

     

    현대인들은 물보다 커피, 차, 음료수를 더 많이 마셔서 병에 걸립니다. 커피도 비만의 원인입니다. 그냥 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루에 2L 이상의 신선한 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사실, 물 부족으로 인한 탈수는 생각보다 더 많은 건강 위험을 초래합니다. 물을 한 시간에 한 컵 이상 정기적으로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장기화로 인해 어느 때보다 면역력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요즘입니다. . 이제 따뜻한 봄이 본격적으로 다가온 지금, 면역력을 높여주는 봄나물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면역력 높여주는 나물

     

    사포닌-풍부한-나물-더덕
    사포닌-풍부한-나물-더덕

     

    1. 사포닌이 풍부한 '더덕'

     

    : 더덕에는 사포닌, 철분, 칼슘이 풍부하여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암 예방, 콜레스테롤 제거, 동맥경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효과 뒤에는 더덕 특유의 쓴맛과 살짝 기분 좋은 향이 부담스러워서 많은 사람들이 더덕을 사용하기 꺼려할 것입니다. 이때 더덕을 양념과 함께 먹으면 어느 정도 쓴맛이 완화되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조리 중 고추장을 넣어 조림이나 구이 등의 음식으로 드셔도 환절기에 호흡기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좋은-냉이
    면역력-좋은-냉이

     

    2. 봄을 알리는 '냉이'

     

    : 양 고추 냉이 된장국은 봄을 알리는 테이블 메뉴 중 하나이며 와사비는 면역 관리에 도움이되는 아연과 망간이 풍부한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면역 체계의 세포를 재생하고 면역 기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와사비에 함유된 비타민C는 봄철에 유난히 많이 나타나는 봄철 피로를 풀어주고 피로를 풀어준다.

     

    봄-나물-미나리
    봄-나물-미나리

     

    3. 새콤달콤 '미나리'

     

    : 봄철 고기와 함께 즐기는 미나리는 비타민 A, B1, B2, C가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또한 칼슘, 인, 단백질, 철분 등의 미네랄과 섬유질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액 산화를 방지하고 이소람네틴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체내 염증을 제거하여 심장 및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미나리는 허브, 채소 절임, 주스 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풍부-시금치
    비타민C-풍부-시금치

     

    4. 비타민C가 풍부한 '시금치'

     

    :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음식은 시금치입니다. 시금치는 비타민 C와 엽산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좋은 식품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눈에 좋은 루테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시금치를 먹을 때 주의할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2021.08.30 - [건강 정보] - 역류성 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 음식 완벽정리

     

    역류성 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 음식 완벽정리

    역류성 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 음식 완벽정리 여보세요! 오늘은 역류성식도염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은 친숙한 이름을 가진 친숙한 질병이 많이 있다. 특

    tomonews.kr

    2021.08.30 - [이슈 및 화제 정보] - 권민아 유준영 인스타 극단적인 선택 후 충격 폭로

     

    권민아 유준영 인스타 극단적인 선택 후 충격 폭로

    권민아 유준영 인스타 극단적인 선택 후 충격 폭로 그룹 AOA의 권민아가 인스타그램에 공개했습니다. 여러 언어로 문신 나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권민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11번

    tomonews.kr

     

    시금치는 너무 오래 끓이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물에 살짝만 삶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등 감염을 줄이는 인돌-3-카비놀을 함유한 시금치는 브로콜리, 순무, 케일과 함께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채소로 꼽힌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