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 / 2022. 2. 24. 07:3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기간 금식시간 대상 주의사항

반응형

우리나라는 매년 나라에서 무료로 건강검진을 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국민이 대상은 아니고, 국민건강보험료를 내는 국민들에게 2년에 한 번 무료로 정기 건강검진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료 건강검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건강검진-필요없는-TOP6

     

     

     

    2022년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2022년도는 짝수 해인만큼 짝수연도 출생자가 대상자가 됩니다. 예를 들어 1986년 생일 경우 생년의 끝자리가 6으로 짝수이므로 2022년 대상자가 됩니다. 지역가입자 중 세대주는 연령에 상관없이 짝수연도 출생자가 검진대상이며, 지역세대원 및 직장피부양자는 만 20세 이상 짝수연도 출생자(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면 건강검진 대상자로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가입자는 비사무직 전체와 사무직 대상자 중 2022년 대상자인 경우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의사-환자
    건강검진-의사-환자

     

    ▶︎ 지역가입자 : 출생연도가 짝수인 세대주 혹은 만 20세 이상의 세대원

    ▶︎ 피부양자 : 출생연도가 짝수인 만 20세 이상인 사람

    ▶︎ 직장가입자 : 사무직은 매년 1회, 비사무직은 2년에 1회

    ▶︎ 의료급여 수급자 : 출생연도가 짝수인 만 19~64세인 사람 당해 무료 검진 대상자는 기본적으로 우편으로 안내문을 받을 수 있지만, 여러 가지 사유로 우편을 받지 못하였다면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검진 대상자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nhis.or.kr/nhis/index.do

    바로가기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검진대상 조회' 클릭 후 사업연도 2022년 확인 후 일반검진과 구강검진에 '본인부담 없음'이라고 뜨면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입니다.

     

    건강검진-맥박-측정
    건강검진-맥박-측정

     

    건강검진 대상자 - 일반 건강검진 공통 검사항목

    1. 진찰 및 상담 2. 신체 측정 3. 시력, 청력 검사 4. 혈압 측정 5. 흉부 방사선 검사 6. 혈액 검사 7. 요검사 8. 구강검진

    국가 기본 건강검진 항목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으며, 위 항목에 대해서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추가적인 검사를 원할 경우나, 추가 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가 건강검진 암 검진 건강검진에는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인 암에 대한 검진을 연령에 따라 실시하고 있으니 적절한 시기에 검진하여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위암 : 만 40세 이상 (2년 주기)

    ▶︎ 간암 : 만 40세 이상 고위험군 해당자 (6개월 주기)

    ▶︎ 대장암 : 만 50세 이상 (1년 주기)

    ▶︎ 유방암 : 만 40세 이상 여성 (2년 주기) ▶︎ 자궁경부암 : 만 20세 이상 여성 (2년 주기)

    ▶︎ 폐암 : 만 54세 ~ 74세 고위험군 해당자 (2년 주기)

    위의 내용처럼 국가에서 건강검진을 무료로 시행하고 있으니 대상자분들은 늦지 않게 검사를 받으셔서 위험한 질병은 초기에 발견하여 건강을 지키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 필수 금식시간 및 주의사항

    건강검진을 위해 꼭 지켜야 할 금식시간 및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빠르고 편리한 검진을 위해 위 금식시간 및 주의사항을 꼭 지켜주세요. 정확하고 안전한 검사를 위해 건강검진 전 금식시간은 꼭 엄수해주셔야 하는데요, 검진 전일 저녁은 가볍게 드시고, 저녁 9시부터는 금식시간을 유지해야 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 금식 전

    건강검진 전 금식을 위해서는 물, 우유, 커피, 담배, 껌 등 일체의 음식이 금지입니다. 간혹 허기짐을 채우기 위해 아메리카노를 화끈하게 원샷하고 오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물을 포함한 액체류, 음료도 모두 금지입니다. 건강검진을 위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은 필수입니다. 검진 당일 신분증 지참 잊지 마세요~

     

     

     

    건강검진 대상자 - 금식 당일

    건강검진 당일에는 귀중품 및 액세서리는 제거해야 하므로 분실의 위험이 있으니 아예 착용하지 않고 오시는 것이 방법입니다. 안경, 스마트폰 등 꼭 필요한 제품 등의 보관이 필요하므로 작은 파우치를 가져오시면 분실하지 않고 보관하실 수 있으십니다. 검진 전 작성하는 문진표는 꼭 본인이 작성하여 주시고, 건강검진 결과 통보를 받으실 수 있도록 주소 및 전화번호는 반드시 정확히 꼼꼼하게 기재해주세요.

     

    건강검진 금식 대상자 - 여성 수검자 경우

    여성 수검자라면, 가임기 여성의 경우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미리 의료진에게 꼭 알려주세요~ 여성 수검자가 자궁경부암 검진 및 소변검사를 위해선 생리 기간을 피해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를 위해 검진 2~3일 전부터 탐폰 및 질 세척, 질 내 약물 및 윤활제 사용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바쁜 일상 속 어렵게 하루 시간을 내어 받는 건강검진, 건강검진 금식 시간 및 주의사항 꼭 지키셔서 검진받고 건강한 생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자가 검사 키트 소개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