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및 드라마 정보 / / 2021. 8. 30. 03:00

랑종 후기 해석 및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 인터뷰

반응형

랑종 후기 해석 및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 인터뷰

<랑종>이 <곡성>의 속편이자 속편이 될 예정이었죠? 하지만 여러 사정으로 인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대신 <셔터>의 반종 피산다니쿤 감독과 방향을 바꿔 완전히 오리지널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곡성>을 본 사람들은 감성적인 속편인 <곡성>의 태국판과 많이 흡사할 것입니다.

 

목차

     

    영화-랑종-해석

     

    그런 의미에서 이 리뷰는 <욱성>을 처음 보는 충격을 불러일으키고 <랑종>의 독창성을 고찰합니다. '커비'보다 쉬움 <랑종>은 가족을 이어받아 조상을 숭배하는 태국 이산의 시골마을을 배경으로 한 모큐멘터리 형식의 무당과 랑종의 이야기를 그린다. 기자는 바얀신을 섬기는 무당 '님'을 촬영하던 중 조카 '명'이 올지도 모른다는 소식을 듣고 촬영을 확대하며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스토리만 봐도 <곡성>의 어떤 부분이 가장 많이 떠오르나요? 대신 <랑종>은 영화에 나오는 모든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하나하나 곰곰이 생각해보는

     

    <곡성>만큼 복잡하지 않다.

     

    카메라 시선도 단순하다. 초반에는 '님'을 촬영하고 후반에는 '밍'에만 집중했습니다. 캐릭터도 밍과 님의 가족을 중심으로 미니멀한 편이어서 큰 이중선이나 ​​심리전은 없습니다.

     

     

    그런 면에서 <곡성>처럼 씹고, 씹고, 맛보는 맛이 없으면 지루할 수 있지만, 반대로 130분 동안 카메라를 따라가기만 해도 작품이 전하는 공포와 메시지를 충분히 포용할 수 있습니다. . 오히려 이러한 단순함이 작품의 집중도를 높이고 후반부에 광란[?]에 빠지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곡성'만큼 짜릿하다

     

    구성이 복잡하지 않고 많은 것을 해석하는 코드가 없다고 해서 <랑종>이 재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모큐멘터리 특유의 리얼함이 가득한 장면들이 마치 영화 속 사건들이 실제로 일어난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이 흥미로웠다.

     

    특히 영화는 초반에 무당 '님'의 일상을 안전하게[?] 포착한 후, '밍'의 기이한 행동을 조금씩 드러내며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극합니다. 이 과정에서 밍 역을 맡은 나리야 군몽콩켓의 연기가 너무 훌륭해서 차기작 출연이 걱정된다[?] 캐릭터가 완전히 소화되거나 홀린 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랑종-하이라이트-장면
    랑종-하이라이트-장면

     

    '밍'의 소름 끼치는 행동은 처음에는 신기하고 흥미진진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선(?)을 넘는 액션이 존재 자체를 공포로 몰아넣는다. 물론 소지에 가까웠던 밍의 연기는 극 초반 '님'의 빌드업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통곡>과의 유사점도 여기서 시작됩니다.

     

    캐릭터 배치는 현장에 온 것 같은 누군가, 그를 걱정하는 가족, 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무당의 존재 등 여러모로 <곡성>과 비슷하다. 명나라에 찾아온 신이 누구인지 알아내는 과정도 있는데, <곡성>의 한 구절이 생각난다. 전반부에 이 과정을 막 건너뛴 인물과 사건 사이에 관계가 있음을 알게 되면서 미스터리의 미스터리는 더욱 커진다.

     

    랑종-여성-출연진
    랑종-여성-출연진

     

    이 작품은 가짜 다큐멘터리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장편영화라고 해도 무방하다. 즉, 내용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상태에서 카메라를 흔드는 등 과장된 장면 등 많은 가짜 다큐멘터리의 오류를 삼가고 있습니다. 또한 장편영화와 같은 묵직한 전개와 그 자체의 디자인은 서서히 공포감을 불러일으키는 정밀한 이야기들입니다.

     

    처음에는 장편영화의 형식이 너무 강해서 가짜 다큐멘터리[?]로 위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후반부로 갈수록 그 이유가 겁이 난다. 배우들의 강렬한 연기와 단순하지만 몰입도가 높은 스토리, 가짜 다큐멘터리와 장편영화를 적절히 조정해 호러뿐만 아니라 장르적 재미로도 볼 만한 영화다.

     

    곡성보다 무섭다...

     

    후반 30분이 다가올 때까지 생각했습니다. 첫 번째 단락에서 후반부가 중앙선을 넘은 역주행이라고 말씀하셨나요? 그만큼 작품은 일반 상업영화의 금기시를 넘어 시각적 공포는 물론 감성적 평단까지 아우른다. <통곡>을 촬영한 <셔터>라고 할 수 있나요?

     

    이 영화는 이 영화와 교차하기로 약속한 한국과 태국 감독들의 세심함과 악랄한 [?] 스포일러가 있으므로 후반부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혼돈의 혼돈일 뿐입니다. 실행되는 것은 "분노의 질주"만이 아닙니다. <랑종> 역시 엄청난 공포를 선사합니다.

     

    극중 상황이 얼마나 최악으로 갈 수 있는지, 그 희망은 애초에 사치라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나홍진 감독은 <랑종>이 <랑종>에 비하면 코미디라고 말했습니다. 처음 들었을 때 '왜 그런 영화를 홍보하냐'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동의보감에 있습니다.

     

    공포의 바닥인 줄 알았는데 지하로 들어가는 입구라는 걸 알게 됐다. 잔혹함과 오싹함을 잘 섞어 영화의 합리성의 끝을 잘라낸다. 이 과정에서 '밍' 역을 맡은 나리야 군몽콩켓이 연기를 잘하는 이유는? 얘기해! 진짜. 배우의 눈부신 연기가 분한 것은 처음(?) 물론 무섭다는 뜻입니다.

     

    랑종-하이라이트
    랑종-하이라이트

     

    솔직히 문제의 그 부분이 안 보일 정도로 나쁘지는 않은데 연출이 확실히 극단적입니다. 정말 끝까지 간다. 이 부분이 '좋든' '싫든' 모두에게 장르적 상처[?]를 안겨줄 것 같다. 즉, 한국과 태국의 감독들이 자체 검열과 검증에 최선을 다하지 못한 공포영화라고 불리는 일부 영화에 대해 십자선을 휘두른다.

     

    그래서 무서워? 예, 정말 무섭습니다. 이번에는 거짓말이 아니다! 시각적으로든 감정적으로든. 이 만족의 방향은 <랑종>에 대한 개개인의 평가가 될 것 같다. '무서워서 좋았다' 또는 '무서워서 끔찍했다'. 

     

    랑종 개봉 후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 인터뷰 번역

     

    <랑종>의 반응이 뜨겁다. 좋든 나쁘든. 그래서 이 무서운 영화의 실체에 대한 모든 질문은 한 마음입니다. 마블의 블위도우를 위협하는 관객 수가 이를 증명합니다. <랑종>을 보고 나온 사람들은 이 영화가 얼마나 무서운지 하고 싶은 말이 많을 것입니다. 그것이 좋은지 나쁜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랑종-반종-피산다나쿤-감독-촬영
    랑종-반종-피산다나쿤-감독-촬영

     

    <랑종>을 연출한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의 서면 인터뷰가 영화 관람 후 대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랑종>의 대본을 만든 나홍진 감독. <랑종>의 프로듀서이기도 하다.

     

    <랑종>은 <곡성>의 일종의 속편입니다. 나홍진 원작 초안에 어떤 부분이 추가됐나?

     

    이야기 자체의 기본적인 구조는 나홍진 감독의 그것과 같다. 차이점은 의식과 신념과 관련된 세부 사항에 있습니다. 특히 이산 지역 사람들의 신념은 '세상의 모든 것에는 영혼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기본 아이디어로 영화에 등장하는 '악령'으로 발전했습니다.

     

    <랑종>은 가짜 다큐멘터리 형식을 취합니다. 영화 속 촬영팀처럼 실제로 취재한 영화의 일부가 있었을 것입니다. 촬영에 앞서 사전 제작 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시나리오 작가 팀과 저는 태국 북부와 이산 지역을 여러 번 방문하여 30명이 넘는 무당을 직접 만났습니다. 이렇게 해서 만난 무당들로부터 의식과 다양한 디테일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된 다양한 의례와 상징들이 영화의 샤머니즘에 혼합되어 적용되었습니다. 편집의 리듬이 다르다고 생각했습니다. 밍(나릴야 군몽콩켓)의 갑작스런 행동으로 사건이 발생했고, 나중에 촬영팀의 영상이 들어간 지점에서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편집 부분에서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 있었나요? 영화를 만들면서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은 최대한 사실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관객들이 영화 속 스태프들처럼 천천히 밍에게 일어나는 모든 신비한 일들을 경험하고 인지하기를 바랐다. 그래서 이 스타일의 편집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랑종>은 로케이션이 중요한 영화인 것 같다. 특히 바얀신이 모셔져 있는 숲속의 장소이자 영화의 하이라이트인 액막이 의식이 열리는 폐공장 건물이 특히 중요합니다. 게다가 자연경관 자체가 무서웠다.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도 무서웠다. 건물이나 지역 등 입지 과정을 알려주세요.

     

    이 영화를 촬영하기 위해 우리는 올바른 위치를 찾는 것을 정말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위치는 이 이야기의 또 다른 주인공입니다. 대본을 쓰면서 영화의 배경은 산으로 둘러싸인 이산의 마을이자 장마철을 배경으로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마을 사람들이 바얀 신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가는 곳은 정말 신성하게 여겨져야 했습니다. 아트 부서와 로케이션 스카우팅 팀이 함께 작업하여 시퀀스가 최대한 임팩트 있게 보이도록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대부분의 로케이션이 이산 지방의 러이도에서 촬영되었지만, 로케이션을 조합하여 촬영하는 경우도 있어서 많이 움직여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바얀신 동상이 있는 곳을 촬영할 때 바얀신을 찾아가는 여정이 결코 쉽지 않은 것처럼 느껴지도록 여러 위치를 결합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 제사를 드리기 위해서는 정말 강한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영화 말미에 엑소시즘 의식이 거행되는 폐공장의 경우 영화를 촬영한 적이 없는 곳이기도 하다.

     

    로케이션과 함께 예술적인 부분도 돋보인다. 한국인에게는 많은 소품이 이국적이고 신비롭게 느껴진다. 특히 신사의 물건이나 각종 부적 등 미술계에서 관객이 주목해야 할 점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영화에 등장하는 모든 예술과 의식은 허구의 산물입니다. 그러나 세부 사항 중 많은 부분이 실제 의식과 이벤트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모든 소품도 실제 개체를 기반으로 합니다. 영화에서 보여지는 무당의 세계는 예술을 통해 현실적이고 그럴듯하게 느껴졌다. 부적의 문양과 같이 영화에 등장하는 다양한 아이템들의 작은 디테일에도 숨겨진 의미가 있습니다. 바얀신의 동상은 픽션에서 만들어졌지만, 제단과 의식에 사용된 각종 물품은 실제 의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영화에서는 악령이나 저주의 실체(?)가 이미지로 드러나지 않습니다. 저절로 닫히는 문, 갑자기 꺼지는 불빛, 빙의된 사람이 공중에 뜨는 등 초자연적인 요소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기존 공포영화와 차별화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나홍진 감독님과 저는 이 영화가 최대한 현실적이기를 바랐다. 따라서 영화에서 악령이 등장하는 장면은 지나치게 과장되거나 미스터리해 보일 정도로 최소화하여 관객들이 한 번도 본 적 없는 독특한 장면을 <랑종>으로 만든다. Ming을 연기한 여배우는 Narlya Gunmongkonket입니다. 밍을 연기한 배우 나릴리아 군몽콩켓의 열연이 눈부시다.

     

    그의 연기에 만족하십니까? 그렇다면 가장 만족스러운 장면을 하나만 골라주세요.

     

    나릴리아의 오디션 영상을 보고 정말 안심이 됐다. 이야기 중반에 님(사와니 우툼마)이 밍을 위해 액막이식을 하는 장면이 가장 촬영하기 힘든 장면이자 가장 걱정했던 장면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디션에서 이 장면에서 나릴리아가 연기하는 모습을 보고 모든 걱정을 털어놓을 수 있었습니다. Narilja는 젊고 헌신적이며 용감한 배우입니다. 이후 그녀는 아시아 최고의 여배우로 성장할 것으로 여겨진다. 앞으로도 많은 작품을 통해 그녀의 연기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후반부의 밀도에 비해 전반부는 다소 느슨하고 길다는 인상을 준다. 의도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물론 의도적이었습니다. 나홍진 감독님과 저는 전반부에 관객들이 이 가족의 생활 방식에 아주 천천히 익숙해지기를 바랐다. 관객들이 다양한 디테일에 주목하고 깊이 생각할 시간을 주고, 후반부에 긴장감이 폭발하는 공포를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불꽃놀이가 나오는 장면이 있습니다. 영화의 전체적인 분위기와는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었지만 이상하게 아름다운 장면이었습니다. 의도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영화에서 분위기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단순히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전달하기 보다는 영화 속 많은 장면들을 시적으로 담아 관객들이 인물들의 외로움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랐다.

     

    추측이지만 특수효과나 CG를 사용하는 신들이 있는 것 같다. 관객들이 추측하기 어려운 CG 장면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사실 영화에서 CG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불꽃놀이 장면이나 탁자 위를 날 수 없는 젖은 날개 벌레처럼 정말 사실적으로 보이는 방식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관객들은 CG의 사용을 거의 눈치채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장면은 캐릭터의 감정을 포착하고 이야기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한국에서 <랑종>은 단순한 공포영화가 아닌 오컬트 영화로 분류됩니다. 이 분류에 동의하십니까? 오컬트 장르에 대한 감독만의 해석이 있는지 알고 싶다. 사실 저는 이런 분류가 익숙하지 않습니다. <랑종>이 일반적인 공포영화와 얼마나 다른지 모르겠다. 이 질문에 대한 내 의견을 제대로 전달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하나님을 믿습니까?  바얀을 숭배한 사람의 마지막 인터뷰 발언에 대한 의견이 궁금하다. 감독이 아닌 관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개인적으로 저는 영화 속 노이(시라니 얀키티칸)라는 캐릭터, 자신의 신념을 찾아 헤매는 영혼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저는 내 삶에 대해 무엇을 믿는지에 대해 계속 질문하지만 여전히 내 자신의 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영화를 만든 사람이 아닌 관객의 입장에서 <랑종>의 결말을 본다면 믿음을 잃은 것 같다. 더 이상 무엇을 믿어야 할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