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 / 2021. 8. 31. 01:00

석류 석류즙 효능 부작용 제대로 먹는법 총 정리

반응형

석류 석류즙 효능 부작용 제대로 먹는법 총 정리

여러분 석류 좋아하세요? 2006년 이준기의 미모가 석류를 좋아해서 '석류'는 광고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석류의 인기는 이때부터 시작되어 15년이 지난 지금까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석류의 효능이 여성은 물론 남성에게도 좋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다시 한 번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목차

     

    30대-이상-여성-석류-추천

     

    사실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석류는 매일 원료로 섭취하기 어렵고, 섭취한 양의 20% 정도만 섭취할 수 있어 과일 자체에서 영양분을 얻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석류의 효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형태인 '석류즙'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석류-속-알갱이
    석류-속-알갱이

     

    석류의 효능은 그보다는 주스로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아름다운 사람은 석류처럼'이라는 광고가 있었습니다. 여성에게 좋은 과일의 대명사로 여겨지는 석류는 매일 석류 반 개를 먹었다고 합니다. 작동하는지 봅시다.

     

    여성 과일의 대명사인 석류

     

    석류에는 약 17mg/kg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인체의 여성 호르몬과 구조가 매우 유사합니다. 주라고 하였습니다. 에스트로겐이 충분한지 아닌지에 따라 20~30대 피부의 아름다움이 바뀔 수 있고, 40~50대에는 여성호르몬이 자연스럽게 감소하고 갱년기 증상이 동반되며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

     

    심혈관 질환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암과의 대명사라고도 불린다.

     

    석류는 남자에게도 좋다

     

    최근에는 석류가 남성에게도 좋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미국 암학회(American Cancer Society)의 연구에 따르면 석류를 섭취한 남성은 석류를 섭취하지 않은 남성에 비해 수술이나 방사선 암 치료 후 전립선 특이 항원이 증가하는 기간이 3배 더 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석류즙 236ml를 마신 환자가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발기부전 증상이 개선될 확률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석류 효능

     

    갱년기 증상 개선

     

    갱년기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여 신체의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여 안면홍조, 수면장애, 흥분, 우울증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석류에는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여 갱년기를 지연시키고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하며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 노화

     

    천연 에스트로겐, 탄닌,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석류는 주름 예방, 피부 탄력 개선, 피부톤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암에 도움

     

    석류 씨앗의 성분이 암을 강력하게 퇴치한다는 연구 결과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석류는 다양한 유형의 암세포에 항종양 효과가 있습니다. 추출물이 유방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유방암 세포의 사멸을 유도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암이 재발하고 전립선 특이 항원 수치가 증가한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석류 추출물이 전립선 특이 항원 상승 속도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석류 주스를 마시는 것이 전립선암의 성장을 매우 느리게 만들기 때문에 전립선암의 성장을 늦출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다른 연구에서는 석류 주스의 특정 화합물이 강력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전립선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천연 최음제

     

    석류는 고대부터 성욕과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문화권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에든버러에 있는 마가렛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순수한 석류 주스를 마시는 것은 혈압과 기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기분을 개선하고 성욕을 증가시킬 수 있는 호르몬인 타액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평균 24%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동물 연구에서 석류 주스가 혈류와 발기 반응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인간에게 발기 부전에 대한 자연 치료제와 동일한 효능을 가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탈모 예방

     

    석류에 함유된 에스트로겐과 미네랄은 모발에 혈액 공급과 순환을 돕고 영양을 공급하여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관절염 및 관절 통증 감소

     

    관절염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뻣뻣함과 통증을 유발하며 석류는 항염증제 역할을 하는 플라보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의 공급원이기 때문에 관절염 치료에 좋은 천연 식품입니다. 동물 연구에서도 석류 씨 추출물이 콜라겐 유발 관절염의 발병률을 감소시킬 수 있고 석류 추출물을 섭취하면 관절염의 중증도가 크게 감소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심장 건강 증진

     

    석류 씨로 만든 주스는 다른 과일 주스보다 항산화 물질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 질환 위험이 높은 사람들의 동맥에서 콜레스테롤 축적을 차단하거나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linical Nutritio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석류 주스를 섭취한 참가자는 혈압을 12% 이상 낮추고 죽상 동맥 경화증 증상이 30% 감소한 반면 석류 주스를 섭취하지 않은 참가자는 실제로 죽상 경화판을 9% 증가시켰습니다.

     

    주스 섭취는 경동맥의 플라크를 줄이고 혈압과 LDL 산화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맛있는-석류-과일
    맛있는-석류-과일

     

    혈압 조절

     

    한 연구에 따르면, 생리 활성 폴리페놀과 혈압 수치와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여러 유형의 항산화제가 함유된 석류 주스는 고혈압에 대한 식이 및 약리학적 개입의 맥락에서 고려해야 합니다. 식물 요법 연구에 따르면 석류 주스는 고혈압 환자에게 심혈관계 이점이 있으며 자연적으로 혈압을 낮춥니다.

     

    기억력 향상

     

    연구에 따르면 석류 씨와 주스에 풍부한 폴리페놀이 뇌와 관련된 기억력 및 인지 장애를 돕습니다. 4주 동안 위약을 투여했을 때 석류 주스를 마신 피험자들은 언어 및 시각 기억의 상당한 개선을 보고했습니다. 또한 다른 동물 연구에서 석류의 신경 보호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식단에 석류를 추가하면 알츠하이머 병의 발병 또는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어 알츠하이머에 대한 자연 치료제가 될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 및 박테리아 퇴치

     

    석류에는 수백 가지의 다양한 생리 활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석류 추출물은 고대부터 기생충 및 미생물 감염, 설사, 궤양, 아프타 질환, 출혈 및 호흡기 합병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석류 부작용

     

    석류의 권장 복용량은 없으며 석류 씨앗이나 석류 주스를 마시는 것이 안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복용하시는 경우 의사와 상담 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석류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수술 전후 석류 섭취 전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 주스는 혈액 희석제 와파린 및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와 같은 특정 처방 약물과 상호 작용할 때 위험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석류 제대로 먹는 법

     

    석류씨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물질이 풍부하고 껍질에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항산화제인 탄닌이 풍부하여 석류의 효능을 충분히 보려면 석류씨와 껍질을 함께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생으로 먹기는 어려우므로 피부를 깨끗이 씻어 따뜻한 물에 삶는 것을 권장합니다.

     

    석류 요리 활용 방법

     

    석류는 과일로 즐기지만 요리에 추가하여 섭취량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석류드레싱

     

    석류 씨를 갈아서 석류 드레싱을 만들어 다른 과일, 야채와 함께 샐러드로 먹는다.

     

    ▶ 석류 주스

     

    석류를 갈아서 만든 석류즙으로 시원한 화채를 만들거나 고기를 계량할 때 넣으면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신맛이 난다.

     

    ▶ 석류 석류

     

    과육을 설탕으로 계량하여 유리병에 담아 냉장 3~4일 둔다.

     

    ▶석류주

     

    석류는 껍질을 반으로 갈라 반으로 갈라 소주와 설탕을 1:1 비율로 부어 밀봉한 뒤 숙성시켜 석류즙을 만든다고 합니다.

     

    석류즙 효과 및 건강의 상관 관계

     

    1. 갱년기 증상 완화 효과

     

    : 석류는 씨를 둘러싸고 있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석류를 섭취하면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여성호르몬으로 전환되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체내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합니다.

     

    2. 피부미용

     

    : 석류에는 비타민 B1, B2, 비타민 C, 나이아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미와 주근깨를 제거하고 피부노화를 늦춰 젊어 보이는 얼굴로 가꾸어 줍니다. 또한 석류는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 미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시력 개선

     

    : 석류에는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석류를 매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야맹증을 없애고 피로한 눈을 맑게 하여 시력과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 석류는 플라보노이드, 페놀 성분, 각종 비타민과 섬유소를 함유하여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2021.08.28 - [건강 정보] - 50대 여성 건강 관리 비법 - 노화대비 생활습관 운동

     

    50대 여성 건강 관리 비법 - 노화대비 생활습관 운동

    50대 여성 건강 관리 비법 청소년기에는 친구들에게 칭찬과 부러움을 받기 위해 신체적 결점을 숨기고 두드러진 부분을 드러내고 싶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학교 때 1년 동안 관절염을

    tomonews.kr

    2021.08.30 - [건강 정보] - 크릴오일 복용법 부작용 섭취시간 효능 완벽정리

     

    크릴오일 복용법 부작용 섭취시간 효능 완벽정리

    크릴오일 복용법 부작용 섭취시간 효능 완벽정리 작년부터 크릴 오일을 찾는 사람들이 급격히 늘어났지만 여전히 그 인기는 대단한다. 크릴 오일은 혈액 내 각종 노폐물을 용해하고 면역력

    tomonews.kr

     

    5. 다이어트

     

    : 석류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석류는 100g당 67kcal로 칼로리는 낮지만 칼륨은 높고 당분은 낮다. 또한 석류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포만감을 높이고 식욕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수 있는 식품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